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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A4 4세대와 5세대의 특징

by 찰리브라운 2022. 12. 13.

안녕하세요. 찰리 브라운입니다. 세계인의 축제 2022 월드컵 덕분에 요즘은 집에 있어도 즐거운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데요. 잠시 즐거움은 내려두고 전 시간에 아우디 A4 1세대부터 3세대까지 알아본데 이어 오늘은 아우디 A4 4세대부터 5세대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우디 A4 특징 알아보기

 

아우디(AUDI) A4 4세대 특징

 

아우디 A4 4세대 모델은 아우디의 상징과도 같은 시그니쳐 헤드램프 LED 데이타임 라이트가 R8 이후 처음 적용된 모델입니다. 이후에 모든 브랜드 모델에 LED 데이타임 라이트 열풍이 불었지만 아우디 A4 B8은 아우디 모델 디자인 역사상 최고의 디자인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오히려 4세대 이후에 나온 신형 디자인들이 더 별로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아우디 B7 모델까지는 BMW의 3시리즈에 밀려 존재감이 별로 없어 보였으나, 2007년에 모델이 풀 체인지가 된 B8 모델이 초대박을 치면서 콤팩트 이그제큐티브의 영원한 절대 강자로 불리던 3시리즈보다 많이 판매가 되었습니다. 특별한 감성의 LED 램프를 비롯한 아우디만의 직선적인 디자인과 함께 차체 대비 상당한 사이즈와, 아우디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인 세로 배치와 사륜구동 기반의 플랫폼과 콰트로 시스템 +2.0L 엔진의 강력한 211마력 트윈 차져 직분사의 조합 등의 구성요소가 크게 작용하였습니다. 그 후 플랫폼을 수정하면서 엔진을 최대한 뒤로 보내 B7 모델까지의 문제로 보였던 프런트 헤비 레이아웃을 완전히는 아니라도 어느 정도 개선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 모델이 출시하였을 당시 차체의 전장이 4,703mm로 당시 기준으로는 일반적인 중형차와 비슷했습니다. 그 당시 경쟁 모델이었던 BMW 3시리즈 E90 과는 무려 20cm 가까이 차이 났기 때문에 비교 자체가 불가했습니다. 특히 2.0리터 가솔린 트윈 차져 엔진이 장착된 A4 2.0 TFSI 콰트로가 주 모델이었는데, 벤츠 C200과 BMW 320i를 가볍게 제쳐 버렸습니다. 이후에 발매될 BMW의 3시리즈에 대비하기 위해 2.0 리터 TDI도 출시하였습니다.

2012년에는 한 번의 페이스리프트를 거쳤는데 우리나라에도 BMW 3시리즈를 타깃으로 2.0 TDI가 출시되었습니다.

 

 

아우디(AUDI) A4 5세대 특징

 

아우디 A4 5세대 모델은 2015년 6월 29일에 세상에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매트릭스 LED 헤드램프를 채택하였고 차량의 실내는 Q7과 비슷한 미래지향적 디자인으로 변경되었고, 계기판은 TT와 같은 풀 LCD 타입으로 변경되어, 전체적으로 아우디의 새 스타일링을 적용하였습니다. 차량의 전장은 B8 모델 대비 살짝 늘어난 4,725mm였습니다.

 

이 모델은 새 총괄 디자이너인 Marc Litche가 영입되기 전에 완성된 작품이었는데, 아쉬운 점은 스타일링에 많은 변화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인테리어는 많이 변했는데, 다양한 새로운 기술로 인해 더 알찬 A4가 될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현재 구매자들의 리뷰에 의하면 주행성능은 많이 향상된 것으로 보입니다. 9월에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고성능 버전인 S4가 같이 공개되었는데, 더불어 A4 모델이 나온 지 2년 만에 나오는 RS4 모델도 이번에는 조금 더 앞당겨서 선보였습니다.

 

아우디에서 유독 잔고장이 많았던 멀티트로닉 CVT 모델의 단종을 발표함에 따라, 전륜구동 모델에는 CVT 가 아닌 7단 S-트로닉을 적용하고 콰트로에도 팁트로닉 대신 S-트로닉을 채택하였습니다. 272마력의 V6 3.0리터 커먼레일 디젤 콰트로 모델은 8단 팁트로닉 자동변속기를 채택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016년 5월 6일에 출시되었으며, 252마력 2.0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부터 출시하였습니다. 2.0리터의 가솔린 터보 엔진은 기존 엔진 블록을 그대로 이용하였지만, 252마력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차량의 연비는 전륜구동 복합 12.5km/L, 콰트로 복합 11.6km/L로 아우디 차량답게 전륜과 콰트로 모두 210km/h에 최고속도를 묶어 놓았습니다.

 

그 후 2018년 7월 2일에 150마력 2.0리터 디젤 모델인 30 TDI 모델과 190마력의 2.0리터 디젤 모델인 35 TDI 모델이 처음으로 출시되었는데 차량의 연비는 30 TDI는 복합 15.5km/L. 35 TDI 15.2km/L. 35 TDI 콰트로 14.0km/L 였고 차량의 판매 가격은 30 TDI 4,000만 원 후반대, 35 TDI 5,000만 원 초반대, 35 TDI 콰트로 5,000만 원 중반 대였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판매가 중단되었습니다. 그리하여 2019년 11월 20일에 연식변경 모델이 우리나라에 재출시되었습니다. 차량은 가솔린 모델인 40 TFSI로만 출시했는데, 유럽에서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절찬리 판매 중이었기 때문에 재고떨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후에 2019년 5월에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처음으로 공개되었는데 눈썹 모양의 주간 주행 등이 특징이었으며, 외관상 디자인은 상당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내에서는 터치스크린 추가 및 스크린 확장의 변화 외에는 특이한 변경점을 찾아보기가 힘들었습니다.

 

2020년 6월 3일에는 우리나라 시장에도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식적으로 출시되었는데 엔진 라인업은 40 TFSI, 35 TDI, 40 TDI 콰트로의 3가지가 도입되었고, A5와 마찬가지로 옵션을 빠짐없이 챙겨 들어왔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2년 5월 19일에는 RS4 컴페티션 플러스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렇게 또 하나의 아우디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들 맛있는 저녁 드시고 다음번에는 다른 차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