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실내활동이 많아지고 이동시에도 차량을 더 많이 이용하게 되는 계절인 것 같습니다. 연말을 앞두고 오늘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아우디 A3 3세대와 4세대 모델의 특징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구매 예정이신 분들이나 관심있게 보고 계신 분들은 내용을 참고하시고 잘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우디(AUDI) A3 3세대 특징
2003년 공개이후 9년만에 전체적으로 변화를 가진 3세대는 2012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었고, 그 해 9월부터 유럽에서 3도어 해치백이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3년 2월에는 5도어 해치백인 스포트백이 추가되어 판매되었고, 이후에는 컨버터블을 비롯해 역대 A3 최초로 세단 버전이 추가되었습니다. 3세대는 폭스바겐의 MQB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있으며, 폭스바겐 골프 7세대, 세아트 레온 3세대, 스코다 옥타비아 3세대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단 수동변속기를 기본으로 6단 또는 7단 S-트로닉 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으며 엔진은 직렬 4기통 엔진으로 1.2 / 1.4 / 1.8 / 2.0L TFSI 가솔린과 1.6 / 2.0L TDI 디젤이 제공됩니다.
S3는 2013년에 소개되었으며 골프 R과 2.0L 터보 엔진, 변속기 등 주요 구동계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2013년 말에는 1.4L TFSI 엔진 사양을 기반으로 하는 천연가스 모델 g-tron이 출시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e-tron이 출시되었는데 바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입니다. RS3는 2014년 12월에 공개되었으며 초고성능 모델로 각광받고 있으며, 직렬 5기통 2.5L 트윈터보로 400마력을 낼 수 있습니다. 이 세 모델들 모두 5도어 해치백인 스포트백 모델이며, 우리나라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있어 아쉬움이 큽니다.
S3을 포함한 3세대 A3의 대부분의 라인업은 독일 잉골슈타트 공장에서 생산하던 2세대와는 달리 아우디의 헝가리 현지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헝가리의 죄르에 있는 현지공장에서는 경량 스포츠카인 TT도 생산 중인 것응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스포트백만 독일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2015년 브라질 파라나 주 쿠리치바의 현지공장에서는 A3 플렉스 퓨얼 버전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4년 1월 6일부터 2.0L TDI 세단 모델이 수입되기 시작했으며, 출고 시 한국타이어의 벤투스 S1 evo가 장착되어 나옵니다. 3세대로 모델 바뀌면서 2014년부터는 가솔린 터보 해치백 모델이 단종되었습니다. 그 후 150마력 2.0리터 TDI 커먼레일 디젤 엔진을 장착한 세단 형태의 모델만 수입되고 있다가 2015년 1월 21일에 5도어형 스포트백의 수입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2015년 3월 2일에는 S3도 추가적으로 수입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국내에서도 가끔 이 모델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델의 강점은 경쟁 모델인 벤츠의 CLA보다 백만원 이상 저렴한 가격입니다. 그러나 의외로 CLA보다 판매량이 저조합니다.
또한 디젤게이트 이후 배기가스 미인증으로 판매가 되어 온 사실이 드러나면사 A1과 함께 평택항에서 압수되었습니다.
2016년 5월에는 세로운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동 시대 아우디에 적용되어 특징으로 알려진 버추얼 콕핏이 A3에도 적용되었고, 내관이나 외관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많이 다듬었으며, 헤드라이트는 비슷한 시기에 나온 아우디 A4와 거의 같은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고성능 모델로는 RS3에 세단이 추가되었으며. 한국에서는 폭스바겐과 아우디의 배기가스와 인증문제가 해결된다면 바로 판매가 가능해질 것 같습니다.
게다가 5기통 엔진을 장착한 RS3 세단 버전도 한국에 출시될 가능성이 있으니 기대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18년 7월에는 우리나라에서 후기형 2018년식 A3 세단의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정상 판매는 아니고 인증중고차를 통한 리스 판매로 저공해차 의무 판매 규정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후기형 2018년식 A3세단은 순식간에 판매되었습니다. 현재는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없었습니다.
2019년 10월 16일에는 우리나라에서 세단 모델의 판매가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2020년식으로 연식이 변경된 모델이며, 동일한 40 TFSI 모델이지만 옵션이 다소 저하되었습니다. 이번 판매는 정상 판매이며 2019년 물량은 500대 가량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후속 모델이 출시되기 전까지 계속해서 물량을 들여와 정상 판매할 예정입니다. 아우디 코리아는 행사 또는 보도자료 없이 SNS 및 홈페이지를 통해 이와 관련된 소식을 소비자에게 전달하였습니다. 판매 가격은 개소세 인하분 포함 3,967만 6천원이며 여러 할인을 더하면 3,200만원대까지 가격이 낮아졌습니다. 2020년 5월에도 적은 물량을 들여와 판매하였으며 예상과 달리 인증을 취득한 S3은 도입되지 않았습니다.
아우디(AUDI) A3 4세대 특징
4세대 모델은 2020년 공개되었으며 수요가 감소하던 3도어와 카브리올레 모델은 단종되었다고 합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2022년 7월 14일에 204마력 4기통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한 40 TFSI 세단 모델이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가격은 기본형은 4,020만원, 프리미엄은 4,413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2021년 7월 19일에는 RS3 스포트백과 세단을 공개하였습니다. 2.5L 5기통 TSFI 엔진이 탑재되어 있으며 최대 400마력에 토크는 50.9kg.m이고 7단 듀얼 클러치 S-트로크 변속기가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제로백은 3.8초이고 최고속도는 250km이며 만약 RS 다이나믹 패키지 옵션을 선택하면 280km까지 속도를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모바일 레이싱게임 아스팔트 7 히트에서는 2세대 후기형 RS3가 등장합니다. 그란 투리스모 시리즈에서도 일부 등장했습니다. 2편에서 바로 1세대 3도어 1.8 T 스포트 트림이 첫 등장하였습니다. 4, 5, 6편에서는 2세대 전기형 3도어 3.2 콰트로 트림으로 등장했습니다. 유로 트럭 시뮬레이터 시리즈에서는 2세대 3도어 전기형 모델이 트래픽카로 등장하였습니다. 테스트 드라이브 언리미티드에서는 2세대 3도어 전기형 3.2 콰트로 DSG 트림이 플레이어블 차량으로 등장하였으며 니드 포 스피드 시리즈 에서는 언더그라운드 2와 모스트 원티드를 통해서 해금 차량으로 등장했습니다. 모델은 2세대 3도어 전기형 3.2 콰트로이며 온라인 게임인 월드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핫 퍼슈트, 모스트 원티드 2012 라이벌에서는 트래픽카로 등장했으며 2세대 3도어 후기형 2.0 TFSI 트림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Grand Theft Auto Online에서 3세대 RS3 세단 모델이 2021년 로스 산토스 튜너 업데이트로 등장하였습니다. 오베이 테일게이터 S를 GTA에서 차명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상 아우디 A3 3세대와 4세대의 특징을 비교하는 글이었습니다. 연말에 가족모임, 친구모임, 회사모임등 다양한 일정이 잡혀 있으실텐데 추운 겨울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기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