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스포티함의 대명사인 쿠페 모델 중에서도 아우디의 쿠페 차량인 A5 2세대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우디(AUDI) A5 모델은 2007년부터 생산 중인 독일의 폭스바겐 그룹의 자동차 브랜드인 아우디의 중형 쿠페 자동차입니다. 아우디 A5 2세대 모델은 아우디의 철학이 명확하게 드러나 있는 디자인으로 쿠페 라인의 아름다움까지 더해져 동급의 쿠페 모델 중에서 매우 인기가 있는 모델입니다. 아우디의 A5 모델은 중형 쿠페에서 역사의 한 축을 이루는 자동차로, 그 전의 세단 베이스 스포츠 쿠페들은 세단에서 도어 두 개를 제거하고 크기를 줄인 자동차였던 반면 아우디는 A4 기준에서 A4보다 더 낮고 길게 만들어 쿠페 차량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런 영향으로 3시리즈 쿠페 모델도 4시리즈로 3시리즈와 분리가 되어 베이스 세단보다 더 차체가 낮고 길어졌으며, C클래스 쿠페도 같은 방향을 따르게 되었습니다. 아우디
A5 2세대 특징
아우디 A5 2세대 모델은 2016년 6월 2일 아우디 본사인 잉골슈타트에서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1세대 공개 후 9년만에 출시하여 풀체인지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1세대의 디자인을 그대로 답습하였는데, 이는 1세대 모델이 워낙 디자인이 훌륭했기 때문에 아우디에서는 큰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았던 모양이었습니다. 차량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세단형 A4와 동일하며 S5 모델은 354마력의 출력으로 그 전 모델보다는 약 25마력이 상승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우디는 2017년 3월에 제네바 모터쇼에서 최상위 고성능 모델인 RS5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이 모델은 2.9 V6 트윈터보 엔진을 채택하여 450마력의 성능으로 61.2kg.m 토크 제로백은 3.9초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넘버링을 분리해서 더욱더 독자적이며 독창적인 모델이 된 4시리즈 모델은, 전 모델보다 훨씬 멋스러운 C클래스 쿠페뿐 아니라 스포츠 쿠페 시장을 휩쓸겠다는 포부를 내비친 인피니티, 렉서스, 캐딜락 등의 경쟁 차량들을 어떻게 상대하여 이 상황을 헤쳐나갈지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독일 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2세대 스포트백 모델의 인기가 아주 많은데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모델이 이렇게 길거리에서 자주 볼 수 있다는 게 그 인기를 실감케 합니다. 이 모델은 우리나라에는 2019년 8월 26일에 출시되었는데. 쿠페, 카브리올레, 스포트백이 모두 수입되었으며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한 45 TFSI 콰트로 단일 파워트레인에 프리미엄 단일 트림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아우디 코리아에서 꽤 오랜만에 선보이는 신차였던 터라 그 인기가 상당해서, 초도 물량은 완판 되었습니다. 차량의 바디 다지 안에 따라 물량 차이가 많이 났는데, 쿠페 및 카브리올레는 초도 물량은 50대 미만인 반면에 스포트백 디자인 모델은 3천대 가량을 수입되었습니다. 판매 가격은 쿠페 6,000만 원대 초반, 카브리올레 7,000만 원대 초반, 스포트백 6,000만 원대 초중반이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2018년 3월에는 RS5 스포트백이 선보였습니다. 2019년 9월에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처음으로 공개되었는데 A4 페이스리프트에서 보여줬던 디자인 요소들이 대부분 적용되었는데, 전반적으로 괜찮은 평이 많았습니다. 특히 터치스크린이 추가된 것이 반응이 좋았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에 출시 후 한지 한 달도 안 되어 페이스리프트가 이루어져, 일부 사람들은 재고 처리가 아니냐는 논란을 제기하기도 하였습니다. 2년 전인 2020년 6월 3일,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우리나라 시장에 공식 출시되었는데 쿠페, 카브리올레, 스포트백 세 라인업이 모두 출시되었으며, 스포트백 모델에 디젤인 40 TDI 콰트로가 추가된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판매 가격은 쿠페 6,000만 원 중반대, 스포트백 6,300만 원 초중반대, 카브리올레 7,000만 원 중반대로 통풍 시트 등 옵션도 꼼꼼히 챙겼기 때문에 구매자의 반응은 꽤 좋은 편입니다. 작년인 2021년 7월 13일에 RS5 스포트백 모델이 우리나라 시장에 그 모습을 드러냈는데 이전 모델까지는 RS5 쿠페 모델만 출시했는데 반해 이번 모델부터 RS5 스포트백만 출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출시 가는 1억 2,000만 원대이고 연비는 8.6km/L입니다. 얼마 전인 2022년 5월 18일에는 RS5 쿠페 / RS5 스포트백 컴페티션 플러스를 선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쿠페차량은 BMW의 Z3 디자인을 선호하는 편인데 아우디 모델을 리뷰하면서 이 모델도 꽤 괜찮은 디자인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우디의 쿠페 모델을 다시 보게 되는 계기가 된 리뷰라 신선했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쿠페 차량도 궁금해지기 시작하네요.